LETA & WADE for SENSE OF PLACE

Be Creative!

[su_slider source=”media: 27132,27129,27130,27128,27127,27126,27125,27131″ target=”blank” width=”1200″ height=”800″ title=”no” mousewheel=”no” autoplay=”2600″] [/su_slider]

어떻게 디자이너가 되었는가. 뉴욕 주에서 그래픽 디자인 전공으로 퍼체이스 대학에 다녔다. 첫해는 조각, 소묘, 판화 및 디자인을 포함한 기초 과정을 배웠다. 이 코스는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없이도 실습할 수 있는 코스였다. 유명한 아티스트 작품을 눈으로 보고 색조, 채도, 밝기 등을 컴퓨터 대신 손으로 완벽하게 재현하는 수업이었으며, 더 나아가 화가 ‘요제프 알베르스’의 연구에 기초한 회화, 색채와 공간에 관한 공부를 계속했다. 또한, 목공, 석고, 인쇄 기법을 배워 단순히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입체적으로 생각하고 디자인으로 결합할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무엇이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가. 나는 뉴욕시에 있는 갤러리를 좋아한다. 최고 아티스트의 예술 작품을 눈과 손으로 만끽할 수 있으며, 모든 것에 접근할 수 있다. 심지어 입장료도 없는 곳이 많다. 내 삶의 최고의 갤러리를 뉴욕에서 볼 수 있고, 전 세계 여행을 다니며 그곳의 갤러리를 방문한다. 작품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내 작업에 대한 시각을 바꾸는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본인에게 영향을 준 미술사조가 있다면. 나는 초현실주의 예술을 좋아하지만, 나의 가장 큰 영향은 요제프 알베르스의‘색채의 상호작용’ 이론이다. 색채와 공간의 심리학적 효과와 그 관계를 통해 경험을 창조하는 것은 공간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이다. 나는 프로젝트 작업 시3색 또는4색 규칙을 고수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내가 선택한 색상으로 마찰과 진동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가능한 한 자주 대비되는 색상 팔레트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색은 감정을 표현하는 놀라운 방법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색을 선택하는 것은 내 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신중한 일이다.

디자인과 예술 사이의 경계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구분을 짓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예술로 볼 것인가 디자인으로 볼 것인가는 큰 맥락에서 비즈니스나 산업에서 결정되겠지만, 대중이 보는 시각에선 단순히 이분법으로 나눌 수 없는 일인 것 같다.

많은 프로젝트가 있었지만, 그중 가장 흥미로운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모든 프로젝트에 열정을 쏟고 최선을 다했기에 어느 하나 선택하기는 쉽지 않다. 근래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를 꼽자면, 일본 어반 리서치(Urban Research)에서 운영하는 ‘Sense of Place’의 복합문화공간이 론칭5주년을 맞아 작업에 참여한 것이다.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나고야에 스토어가 있는데, 스토어 전체 비주얼과 설치 미술 그리고 스웨트셔츠, 클리어 폴더, 노트북, 모자 등의 다양한 영역의 제품에 들어갈 지정 서체도 만들었다. 공간 전체를 리브랜딩 개념으로 접근했기에 즐겁게 작업했다.

LETA와 WADE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본다면. 남편 웨이드와2016년1월에 공동의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이곳에서 꽤 신나고 즐거운 작업을 많이 했다. 앞으로 더욱더 새로운 일과 더 재미있는 작업을 할 것이다. 늘 그래왔듯!

당신과 같은 길을 걷는 작가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 길이 쉽지 않다는 것은 더 잘 알 것이다.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인내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오는 법. 새로움을 배우고, 익숙함을 멀리해야 한다.

행복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궁금하다.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남편 웨이드와 함께 한잔의 와인을 즐기는 것. (웃음)


에디터 김환기(@velvet_keyboardevoke@mediabling.co.kr
Cooperation LETA(@letasobierajski), WADE(@wadejeffree)

7 Comments

Sorry, the comment form is closed at this time.